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생로병사의 비밀' 여름철 건강 관리? "땀이 너무 많이 나요" 원인&이유…다한증 치료법

백지은 기자

기사입력 : 2017-07-26 15:24

'생로병사의 비밀' 여름철 건강 관리? 땀이 너무 많이 나요 원인&이유…다한증 치료법 /사진=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630회 정보공유 (KBS '생로병사의 비밀' <땀, 여름이 두렵다>편) 이미지 확대보기
'생로병사의 비밀' 여름철 건강 관리? "땀이 너무 많이 나요" 원인&이유…다한증 치료법 /사진=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630회 정보공유 (KBS '생로병사의 비밀' <땀, 여름이 두렵다>편)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7월 26일(수요일) 밤 10시 방송 예정인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630회에서는 <땀, 여름이 두렵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안내에 따르면 우리 몸에 흐르는 땀은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열기를 식혀 체온을 조절해주는 꼭 필요한 생리현상이라고 설명한다.
이에 날씨가 더워지거나 체온이 오르면 땀 분비는 많아진다. 하지만 계절에 상관없이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도 있다.

일명 ‘다한증’이라 불리는 이 현상은 시도 때도 없이 흐르는 땀 때문에 스스로 위축되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고 일상생활이 불편해 지기도 한다.

여기서 다한증은 원인이 불명확한 1차성 다한증과 원인 질환이 따로 있는 2차성 다한증 두 가지로 나뉜다.

이러한 다한증과 함께 무더운 날씨 때문에 흐르는 땀 때문에 두려운 여름. 이 계절을 어떻게 이겨내고 건강관리를 해야 하는지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이날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계절에 관계없이 사시사철 흐르는 땀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사례자 3명의 건강상태를 확인해 본다.

얼굴과 머리에서 흘러내리는 땀 때문에 일을 제대로 할 수가 없다는 한영준(71) 씨, 40대 때부터 갑자기 땀이 많아지기 시작했다는 김삼연(64) 씨,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면 유독 땀이 많이 흐른다는 홍만수(58) 씨에게는 어떤 원인이 있는 것일까?

이와 관련해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교감신경절제술의 최신 경향, 전기자극 치료인 이온영동치료, 그 외 비수술법 치료들이 소개하며 각 증상과 땀 흘리는 부위에 적합한 다양한 치료법을 찾아본다.

그리고 다한증을 치료하는 교감신경절제술을 받을 경우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보상성 다한증’ 및 ’보상성 다한증’을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시술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렇다면 땀이 많으면 무조건 일차성 다한증 일까?

이에 대해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당뇨병’ 진단 후 땀을 많이 흘리기 시작했다는 백승부(77)씨의 사례와 ‘갑상선기능항진증’ 진단 후 땀이 많이 난다는 성지은(28) 씨의 사례를 꼽으며 땀이 많이 난다고 꼭 일차성 다한증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이어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땀을 많이 흘리는 이유와 건강의 상관관계를 전하며 땀을 흘린 만큼 꼭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해줘야 한다고 충고한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