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동남아 중국 의존도 한층 심화…필리핀∙태국∙말레이시아 이어 미얀마까지

미얀마, 장기 혼란 종결 목표로 중국에 의지하기로 결정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7-07-24 17:19

2016년 8월 중국을 방문한 미얀마 지도자 아웅 산 수치는 나는 인근의 우방인 중국이 우리의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해 줄 것을 믿는다라는 바람을 전했다. 자료=중국외교부이미지 확대보기
2016년 8월 중국을 방문한 미얀마 지도자 아웅 산 수치는 "나는 인근의 우방인 중국이 우리의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해 줄 것을 믿는다"라는 바람을 전했다. 자료=중국외교부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미얀마가 장기적인 혼란 상태의 종결을 목표로 중국에 의지하기로 결정했으며, 중국은 미국이 실현할 수 없었던 미얀마에 대한 지원의 기회를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오바마 전 정권은 동남아시아와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중국의 부상을 억제하려 했고, 그 움직임의 일부로 미얀마가 민주화 개혁을 시작했을 때 신속하게 반응해 미얀마에 대한 제재를 완화할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현재 오바마 정권이 물러간 이후 동남아시아에 대한 미국의 바람은 완전히 바뀌었다.
중국이 막대한 이익과 윤택한 재력을 이용한 경제 전략을 내걸고 대규모 인프라 건설을 시작해 트럼프 정권의 허를 찔렀다. 동시에 자국 내 소수 민족과의 관계도 강화함에 따라 미얀마의 의존은 완전히 중국으로 기울었다고 참고소식망이 23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또한 중국은 이미 미국을 대신해 아웅 산 수치가 이끄는 미얀마 정부와 소수민족 반군 간의 정전 협정을 중재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아웅 산 수치가 베이징을 방문했을 때 "나는 인근의 우방인 중국이 우리의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해 줄 것을 믿는다"라는 바람을 전했는데 중국이 이를 그대로 실천한 것이다.

결국 미얀마의 지도자 아웅 산 수치는 내정과 외교 양 방면에서 중국에 의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중국은 미얀마뿐만 아니라 동남아 전체에 걸친 미국의 우방과 동맹국을 자신의 진영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은 중국과의 친화적 외교 전략으로 큰 정치적∙경제적 실리를 얻고 있으며, 태국 군사 정권은 중국으로부터 잠수함을 구입했다. 또한 말레이시아에서는 중국의 고속철도 건설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빈자리를 완전히 중국이 대체한 셈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