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일본 물류업계, 알리바바의 'AI 물류 로봇' 가동 개시

작업 효율 6배 이상 향상…인건비·에너지 절약도 가능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7-07-24 16:40

7월 24일 중국 알리바바 그룹이 채용한 'AI물류 로봇'이 처음으로 일본에서 가동됐다. 자료=서치차이나이미지 확대보기
7월 24일 중국 알리바바 그룹이 채용한 'AI물류 로봇'이 처음으로 일본에서 가동됐다. 자료=서치차이나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노동자가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한 일본 물류업계가 'AI 물류 로봇'을 가동해 인력난 해소와 인건비 및 에너지 절약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물류회사 아카 인터내셔널은 24일부터 인력 부족난의 타개책으로 중국 알리바바 그룹이 채용해 운영하고 있는 AI 물류 로봇을 일본에서 처음으로 가동하기 시작했다고 서치차이나가 보도했다.
AI 물류 로봇 도입의 장점은 인력 감축과 에너지 절약이다. 사람의 시간당 작업량은 50점 정도인 반면, 로봇은 300점 이상이 가능해 작업 효율이 비약적으로 향상된다. 또한 로봇은 30분 충전으로 10시간 정도 가동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봇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고객이 구입한 상품을 창고에서 찾아가는 '피킹작업'과 입하할 상품을 선반에 보관하는 '투입작업'을 대신할 수 있다. 기존 인력과 비교했을 때 작업 효율은 6배 이상 증가하고 인력 감축으로 인한 인건비 절약도 가능하게 된다.

지금까지 물류 계통의 대형 기계의 도입은 초기의 '고액 투자'와 자본 회수의 '장기화' 등 도입 리스크를 안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인력난은 로봇에 대한 기업의 선택을 강요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사람 대신 로봇이 작업을 수행하여 인건비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카 측의 사업 설명에 따르면 약 2년 정도면 로봇 도입 비용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