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울진 후포리 신석기 돌도끼 무덤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119)]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기사입력 : 2017-07-18 11:50

후포리 선사유적은 울진 지역에서 최초로 발견하여 발굴한 신석기시대 유적이다. 보고서에서는 인골·대롱구슬·긴간돌도끼들이 출토된 춘천 교동 유적을 신석기시대 늦은 시기로 편년한 것에 근거하여 후포리 선사유적의 연대를 신석기시대 늦은 시기로 추정하였다.

강원도 영동 지역의 신석기 토기문화는 오산리 유적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덧무늬토기-오산리식 평저토기-빗살무늬토기의 순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동 유적을 오산리식 평저토기 단계로 볼 수 있으므로 후포리 선사유적도 빗살무늬토기 문화보다 이른 시기의 유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후포리 선사유적은 인골과 돌도끼를 함께 묻은 집단 매장 유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의 매장 유적은 동굴 안을 무덤으로 이용한 춘천 교동 동굴 유적과 조개무지(貝塚) 하층에 타원형에 가까운 무덤 구덩이를 파고 토기, 석기와 함께 시신을 펴묻기(伸展葬)한 통영 연대도 유적 등이 있다.

후포리 선사유적은 우리나라 중부 및 동해안 지역, 남해안 지역과의 신석기 문화 교류와 전파 연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후포리 선사유적에서 출토된 긴간돌도끼는 교동 유적과 비교되며, 교동 유적은 오산리 유적의 평저토기 문화와도 비교된다. 따라서 양양 오산리 유적, 고성 문암리 유적 등 영동 지방에서 확인되는 오산리 유형 문화의 분포 범위가 영서 지방의 춘천과 울진 지역까지 포함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후포리 선사유적이 매장 유적이라는 점도 신석기인들의 의식 구조 파악에 중요한 자료이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산 정상에서 발견·조사된 산상(山上) 유적들은 어로 활동의 안전과 생업의 풍요를 기원하는 의례 장소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후포리 선사유적의 해석에 도움이 된다.

또한 후포리 선사유적의 석기에서 석기를 만드는 과정인 찰절기법(擦切技法‧돌감을 마찰하여 홈을 만들어 원하는 형태의 크기로 잘라내는 기법)이 보이는 점도 주목된다.
후포리 선사유적은 신석기시대의 무덤이 드문 우리나라에서 형질인류학적 연구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앞으로 더 연구해야 할 과제로는 자연 지형을 이용한 무덤에 석기와 인골이 무더기로 뒤섞여 있고 세골장으로 처리된 점, 특별한 연령층의 젊은 남녀가 집단으로 묻힌 점, 이들의 생업, 특별히 긴 간돌도끼가 부장 유물의 중심을 이룬 점, 유적의 정확한 연대와 성격 등이 남아 있다.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사진없는 기자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