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신고리 5,6호기 잠정중단…수혜주 vs 피해주는?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17-06-29 06:00

원전 건설 계획이미지 확대보기
원전 건설 계획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정부의 탈원전정책이 가시화되며 증권가도 수혜주 찾기에 분주하다. 정책에 대한 구체적 조치가 뒤따르며 관련수혜주의 주가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한국전력 등 불확실성 증대, 한국가스공사 가스발전확대 기대


문재인 대통령의 에너지 정책 공약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의 에너지 정책 공약
문재인 정부는 지난 27일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5, 6호기 건설 임시 중단 발표했다.

중립적 인사로 구성된 시민배심원단(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사회적 합의를 통해 건설중단 혹은 재개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분위기는 건설중단 쪽으로 기우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유틸리티업체의 주가에도 불똥이 튈 것으으로 보인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은 공론화위원회에서도 통과될 가능성 높다”며 “이 경우 신고리 5, 6호기 자산에 대한 매몰 비용 이슈, 설계/정비 매출 감소 등 유틸리티 업체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유틸리티업체 가운데 한국전력은 울고, 한국가스공사는 웃을 전망이다.

한국전력은 향후 신고리 5, 6호기 공사 관련 비용 증가 및 일정 연기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다.

류제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확정시 추가 해지비용 1조원 및 원상 복구비용 투입이 예상된다”며 “장기적으로 기저발전 축소에 따른 비용상승에 대한 우려도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전기술은 이미 후폭풍에 휩싸였다.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 및 탈핵시대’발언으로 한전기술의 주가는 이날 2만1250원으로 10.90% 급락한 뒤 투자심리가 급격하게 위축되며 전일에 1만8650원(-6.75%)까지 폭락했다 .

김승철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신규 원전 건설이 전면 금지되면 국내 원전 설계를 담당하는 한전기술의 일감은 줄어들 수 있다”며 “원전 해체 시장 진출로 대안을 찾을 수도 있겠으나 기술자립 문제 및 해체 경험 축적 등 본궤도에 오르기까지는 해결할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유틸리티보다 기계업종에 가까운 두산중공업도 지난 19일 11.00% 급락한 2만1450원으로 주저앉은 뒤 전일 2만650원(-4.40%)으로 하락하며 2만원선이 위태로운 상황이다.

단 두산중공업의 경우 주가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윤관철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이 전면 백지화될 경우 잔여 수주잔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추가로 진행 예정 사업 3건과 관련해 7조원 가량의 수주 모멘텀도 상실할 수 있어 구체적인 정부정책을 지켜보며 보수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중장기적으로 보면 원전해체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두산중공업 입장에서 국내 탈원전, 탈석탄 정책은 일정부분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며 “하지만 중장기로는 새로운 원전해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유니슨, 씨에스윈드, 동국S&C 등 풍력업체 기대만발, 국내 태양광시장도 개선될듯


탈 원전의 본격적인 시작은 2023년부터이미지 확대보기
탈 원전의 본격적인 시작은 2023년부터

반면 한국가스공사는 호재다. 탈원전, 신재생으로 에너지패러다임의 전환과정에서 가스발전역할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12차 천연가스 수급계획에는 2015~29년 발전용 수요증가율이 -4.2%로 수립됐다. 연말에 수립될 13차 천연가스 수급계획에서 그 비중이 상향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신현준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기간 석탄화력 발전소 및 원자력 발전소의 발전 비중 조정을 신재생에너지의 증가로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이므로 가스발전 비중 확대로 대체할 것”이라며 “발전용 LNG 수요 증가에 따른 매출 증가 및 투자보수율 상향 효과 반영으로 한국가스공사의 하반기 실적 기대감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탈원전 기조 조기에 정착시키고 재생에너지 위주 산업패러다임을 바꾸는 과정에서 풍력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에 이어 유럽의 원전 신설 프로젝트들도 난관에 봉착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탈원전, 재생에너지 산업 확대 정책은 정치적인 결정보다 글로벌 스탠다드인 것을 감안하면 국내의 풍력 관련업체들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수혜관련 풍력업체로는 유니슨, 씨에스윈드, 동국S&C, 태웅 등을 제시했다.

단 태양광 대장주인 OCI의 경우 신재생에너지확대정책은 긍정적이나 곧바로 매출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아 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신현준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 및 지원 정책 강화로 국내 태양광 시장 환경은 개선될 것”이라며 “하지만 폴리실리콘 국내 매출 비중은 미미하여 하반기 실적개선에 대한 보수적 기조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