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中 국가석유공사, 북한에 석유판매 중단…국제 제재로 대금 못받을까 우려

북한, 조치 길어질수록 연료 위협 사태 직면할 듯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7-06-28 14:06

지난 20년간 북한에 석유를 공급하던 CNPC가 대금 회수 염려로 공급을 전면 중단했다. 자료=CNPC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0년간 북한에 석유를 공급하던 CNPC가 대금 회수 염려로 공급을 전면 중단했다. 자료=CNPC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중국국가석유공사(CNPC)가 북한에 대한 연료 판매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핵 개발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국제 제재로 북한 국유석유회사로부터 대금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취한 조치라고 CNPC 고위 관리 3명이 로이터 통신에 제보한 후 중금망과 봉황망 등 중국 매체를 타고 소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 문제를 직접 정보 제공한 한 소식통은 "CNPC는 대 북한 연료 판매를 지난 1~ 2개월 동안 보류했다가 오늘 전면 중단키로 했다"면서 "이는 '상업적'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더 이상 대금을 못 받을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기 때문에 이 같은 결정을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또한 디젤과 휘발유를 주로 구매하는 북한은 최근 물품 대금을 지불할 수 없게 됐으며 CNPC는 통상 선불금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CNPC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다른 두 소식통은 디젤 판매 중단은 확인했지만 휘발유 이동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CNPC의 대 북한 연료 판매 중단 조치가 얼마나 오래갈 지는 불분명하다. 하지만 판매 중단 조치가 길어질수록 북한은 연료 부족에 직면할 것이며 국제적으로 고립된 상태에서 디젤 및 휘발유 공급자의 대안을 찾기는 곤란할 것으로 보인다.

CNPC와 상무부는 이 같은 내용을 확인해주지 않았으며 중국 외교부도 즉각적인 언급을 피했다. 현재 북한은 대부분의 석유 수요를 중국애서 공급받고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이보다 훨씬 적은 양을 수입하고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