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북한 미사일이 日에 떨어지면… 엔화환율 달러당 99엔까지 급락?

이동화 기자

기사입력 : 2017-05-29 13:20

북한의 도발이 잇따르는 가운데 일본 외환시장에서는 미사일이 일본 본토에 떨어질 경우 엔화가 강세를 보일지 약세를 보일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의 도발이 잇따르는 가운데 일본 외환시장에서는 미사일이 일본 본토에 떨어질 경우 엔화가 강세를 보일지 약세를 보일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29일 오전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떨어져 긴장감이 감돌았지만 엔화환율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일본 외환시장에서는 북한 미사일이 만약 일본 본토에 떨어질 경우 엔화가 강세를 보일지 약세가 나타날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이날 오전 북한의 미사일이 EZZ에 낙하했지만 큰 가격변동이 없었다”며 엔화 방향성의 힌트가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미국 헤지펀드들은 일본 본토에 미사일이 떨어질 경우 엔화환율이 달러당 99엔까지 떨어지며 가치가 급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신문은 “엔화가 안전자산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특히 상품 선물 거래를 통해 거시경제 흐름에 투자하는 CTA(상품거래)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엔화환율 급락이 전망되는 이유가 ‘미사일 표적이 되는 국가의 통화가 팔린다’는 설 때문이지만 당장 상황이 급변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결국 초기에는 엔화 매수 반응이 나타나겠지만 서서히 엔화 약세 압력이 나타날 가능성이 우세하다고 분석했다.

이날 도쿄외환 시장에서 엔화환율은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달러당 111엔대 초반대를 보이고 있다.

달러당 111.26엔에 거래를 시작한 엔화환율은 10시 20분께 달러당 111.46엔까지 올랐지만 오후 1시 현재 113.33엔으로 전 거래일 종가 수준으로 떨어졌다.

장 시작과 동시에 1만9631까지 하락하던 닛케이평균주가(닛케이225지수)가 10시 20분께 1만9733.18까지 뛰어오르며 ‘안전자산’인 엔화 매도가 잇따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닛케이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4.33포인트(0.17%) 오른 1만9721.17에 거래되고 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