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종합]중국 외교부, 정례 브리핑 통해 '일본인 6명 구속' 인정

중국에서 불법 활동에 관여한 혐의 인식
중일 영사 협정에 입각, 주일본 공관 통보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7-05-22 20:47

외교부 화춘잉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통해 중국의 관련 부서가 법에 따라 일본인 6명이 중국에서 불법 활동에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자료=중국외교통상부이미지 확대보기
외교부 화춘잉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통해 "중국의 관련 부서가 법에 따라 일본인 6명이 중국에서 불법 활동에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자료=중국외교통상부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올해 3월 말 중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에서 근무하던 남성 직원 6명이 중국 당국에 의해 비밀리에 구속된 문제에 대한 사실이 22일 일부 매스컴을 통해 보도된 이후, 중국 외교부에서 정례 브리핑을 통해 구속 사실을 인정했다.

외교부 화춘잉(华春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중국의 관련 부서가 법에 따라 일본인 6명이 중국에서 불법 활동에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인식하고 있다. 중일 영사 협정에 입각해 중국 주재 일본 공관에 연락되었다"고 밝혔다.
구속된 직원들은 자원 개발이나 지질 조사 등을 실시하는 일본 기업의 직원들로 20~60대 남성 6명이며, 산둥(山东)과 하이난(海南) 등 지역에서 중국 당국에 의해 스파이 활동에 참여하고, 중국의 국가 안전을 위협한 혐의로 구속됐다.

산둥과 하이난은 중국 해군의 항공모함과 잠수함 등 군함이 정박하는 항구와 군사 시설이 배치되어 있는 곳으로, 중국 정부가 군사기밀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반 간첩 법'을 도입하고 외국인의 감시를 강화하고 있는 지역이다.

지난 2015년 이후 일본인 남녀 5명이 국가안보에 위협을 가한 혐의로 잇따라 구속된 바 있는데, 이번에 구속된 일본 기업 직원들도 이와 유사한 혐의로 조사받는 것으로 추측된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