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코스피200정기변경 확정, 신규편입종목은?…증권가 “치고 빠지는 전략 유효”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17-05-18 06:00

2007년 이후 KOSPI 200 편입종목 포트폴리오의 평균 성과이미지 확대보기
2007년 이후 KOSPI 200 편입종목 포트폴리오의 평균 성과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코스피200의 정기변경이 확정됐다.

한국거래소는 16일 주가지수운영위원회에서 코스피200 및 코스닥150 구성종목 정기변경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심의결과 코스피200은 10종목, 코스닥150은 13종목이 신규편입되며, 오는 6월 .9일(금)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코스피200 신규편입 및 제외종목이미지 확대보기
코스피200 신규편입 및 제외종목

이번 코스피200에서 신규편입된 종목은팬오션, GS건설, LIG넥스원, AK홀딩스, CJ CGV, 이노션, 동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녹십자홀딩스, JW홀딩스 등이 신규편입된다.

반면 S&T중공업, 벽산, 삼광글라스, 국도화학, 일신방직, 조광피혁, 크라운해태홀딩스, 하이트진로홀딩스, 서흥, 일동홀딩스 등은 제외된다.

정기변경 후 커버리지는 90% 수준으로 유가증권시장 전체를 잘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산업군별로 헬스케어의 비중이 1.0%p 증가한 반면 정보기술/통신, 금융/부동산, 소재의 비중이 각각 0.6%p, 0.3%p, 0.1%p 감소한다.

단 넷마블게임즈(5월 12 상장)가 신규상장종목 특례요건을 충족할 경우, 정기변경 적용일(6월 9일)에 코스피 200 구성종목으로 편입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경우 시가총액 최하위 구성종목인 한국철강이 제외된다.

코스닥150 신규편입 및 제외종목 이미지 확대보기
코스닥150 신규편입 및 제외종목

한편 코스닥150 정기변경결과도 나왔다.

넥스턴, 클리오, 코스메카코리아, 지엔코, 신라젠, AP시스템, 인터플렉스, 테스, HB테크놀러지, 엘앤에프, SFA반도체, 텍셀네트컴, 휴온스 등이 새롭게 편입됐다.
반면 보성파워텍, SK바이오랜드, 삼천리자전거, 서울옥션, 셀루메드, ISC, 크루셜텍, 선데이토즈, 블루콤, 키이스트, 코나아이, 씨티씨바이오, 메지온등은 제외됐다.

이와함께 코스피100에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해상이 코스피50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편입됐다.

증권가에서는 수급효과로 신규편입 종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삼성증권 투자정보팀 관계자는 "변경시 ETF, 인덱스펀드 등 코스피200 추종 자금 유입가능성을 감안하여 정기변경전 사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변경종목이 경우 한달 정도 홀딩하다는 것이 유효하다는 목소리다.

이창환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발표시점 이전에 진입하는 것이 나은 성과를 보였다”라며 “변경 이후 시간이 1개월 이상 보유할 경우 성과가 급격히 하락하는데 이때를 지수변경 이벤트 전략의 실효성이 소멸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관점에서 편입종목의 롱(매수)전략은 오는 7월초까지 보유하는 게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창환 연구원은 "Long only 포트폴리오는 7월 첫째 주를 상한선으로 둘 것을 제시한다"며 “안정적인 수익이 유지되는 시점까지 상한선을 두고 주가 추이를 보면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