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북한 당국 화교에 대한 압박 강화…강제연행∙고문∙전재산 몰수

북한 주민들 핍박하며 착복했던 수입 대폭 축소
화교 통해 이를 만회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7-05-17 16:36

국가보위성이 북∙중 관계 악화의 영향을 틈타 화교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조선중앙방송이미지 확대보기
국가보위성이 북∙중 관계 악화의 영향을 틈타 화교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조선중앙방송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최근 기를 펴지 못하고 있던 북한 국가보위성이 북∙중 관계 악화의 영향을 틈타 화교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올해 1월 국가보위성에 대해 "직권을 남용해 돈벌이를 하지 말라" "주민에 대한 폭행, 고문 등 인권 침해를 그만두라"는 등의 지시를 내린 이후 김원홍 국가보위상을 해임시키고, 차관급 간부 5명을 숙청하는 등 국가보위성에 대한 권한을 대폭 축소시켰다.
이 같은 김정은의 직접적인 지시로 보위성은 북한 주민에 대한 태도를 많이 변화시켰으며, 주변 정세의 흐름에 당하지 않기 위해 눈치 보기에 바빴다. 하지만 이 같은 보위성의 변화가 화교에게는 전혀 해당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오히려 북한 주민들을 핍박하며 착복했던 수입이 대폭 줄어들면서, 화교를 통해 이를 만회하기 위한 움직임은 더욱 거세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올해 들어 청진시에서만 9명의 화교가 보위부에 연행됐으며, 모두 무릎에 각목을 끼운 상태에서 무릎을 꿇리는 등의 심한 고문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진시 나남(羅南) 지역에 사는 60대 화교는 중국 방문 후 귀국과 동시에, 출국비자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장소에 방문했다는 억지 트집으로 보위부에 연행되어 조사를 받기도 했다.

또 다른 화교는 이유가 불분명한 상태에서 보위성에 연행되어 집과 함께 전 재산을 몰수당했다. 그는 거액의 뇌물을 들여서라도 어떻게든 상황에서 벗어나보려 애썼지만 모두 무용지물이었으며, 심지어 집안에 있던 가구나 가전제품이 어디로 갔는지 알 수도 없었다.

현재 평양주재 중국 대사관은 이 같은 상황을 알면서도 아무런 대책을 쓰지 못하고 있으며, 중국 당국이 자국으로 도망친 탈북자를 강제 송환하는 조치 등의 협력을 베풀고 있지만, 보위성의 횡포는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 오히려 북한 내 화교 사회에서 "북∙중 관계를 해치는 행동은 허용되지 않는다. 적발 시 엄벌에 처한다"는 경고만이 강화됐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