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 땅의 평화 기원하는 어울림의 피리 선율

[공연리뷰] 제5회 김지윤 피리독주회 '화음 & 화합'

문화예술방송기획 '구름바다' 주최의 제5회 김지윤 피리독주회가 지난 5월 9일 오후 5시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열렸다. 이 땅의 새로운 주인을 뽑는 날, 남산엔 봄비가 내리고 있었고, 김지윤(소리 숲 대표)은 '화음 & 화합'이란 제목으로 코리언 플루트 피리를 연주하고 있었다. 그녀와 주변이 연주한 일곱 개의 곡은 '화음의 성찬과 화합의 미학'이라 명명되었다.

그녀의 이번 무대는 화음(和音)을 노래하고, 화합의 메시지를 전하는 오월의 음악 선물이라는 테마로 구성되었다. 암전에서 구성되는 김지윤의 영상 프로필에 이어 스포트라이트는 앉은 자세의 김지윤을 비추며 집중을 요하고 있었다. '무르익은 봄의 따사로움'을 표현하는 대표적 피리독주곡 '염양춘(艶陽春)'이 궁중 피리정악의 품격을 보여주며 시작되었다.
염양춘(艶陽春)이미지 확대보기
염양춘(艶陽春)
조명이 조금 범위를 넓히자 서수복의 장구가 피리와 장단을 맞춘다. 조선후기 대표적 민속음악인 기악독주곡 '서용석류 피리산조'의 장단은 진양조로 시작하여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장단으로 구성된다. 김지윤은 장단마다 우조, 계면조 등의 조를 빈번히 변화시키면서 긴장과 이완을 통해 감정 표현을 극대화시킨다. 이 악곡 역시 앉은 자세에서 연주된다.

서용석류 피리산조이미지 확대보기
서용석류 피리산조
장면 전환이 되면 무대 중앙에 김지윤이 선 자세로 관객들의 가슴을 뭉클 하게 하는 양주동 작시, 이흥렬 작곡의 '어머니의 마음'을 연주하며 가정의 달 5월을 상기시킨다. 연주의 후반부에 피아니스트 임연주의 연주가 슬며시 끼어든다. 동양과 서양의 만남이다. 대중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아온 피리가 피아노와도 어울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어머니의 마음이미지 확대보기
어머니의 마음
분주하게 무대와 조명 변화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기대감을 증폭시키며 김지윤의 독주회를 위해 작곡된 신이나의 초연곡 '평화'가 이어졌다. 화합이 필요한 지금, 평화의 메시지를 음악으로 전하기 위해 작곡 된 곡으로 한국의 전통 관악기 피리, 서양의 플루트와 피아노 소리가 어울려 함께 하모니를 주고받으며 평화의 메시지를 전했다.

평화이미지 확대보기
평화
가슴 따뜻한 화음과 화합의 감성을 느낄 수 있었던 북아일랜드의 전통 리듬인 런던데리 에어(Londonderry Air)인 '대니 보이'는 연주곡으로도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왔다. 1913년 가사를 넣어 발표된 잉글랜드 포크송 '대니 보이'로 더 잘 알려진 곡은 한옥당의 분위기를 열정으로 감싸 안으며 플루트 연주가 피리 연주를 잠식할 듯 다가온 연주였다.
대니보이이미지 확대보기
대니보이
비르투오지 오케스트라(Crech Virtuosi Orchestra)와 김지윤의 협연 곡으로 김지윤의 '피리, 클래식을 만나다' 앨범에서 초연된 신이나 작곡의 '신(申) 아리랑'은 원래 서양 오케스트라와 피리의 협연곡이나 이번 연주회에서는 피리와 플루트 그리고 피아노의 트리오 편성으로 연주되어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신(申) 아리랑이미지 확대보기
신(申) 아리랑
피날레 피리와 춤의 협업, '바람과 구름'은 '승무'를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김지윤의 피리 연주 경기 대풍류와 함께 호흡하며 전 리듬체조 국가대표 출신 현대무용가 소은 은주(소리 숲 연출가)가 몸짓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피리가 이끄는 선율 속에 쉼 없는 타악의 흐름을 타고 바람과 구름을 형상화한 현대무용이 대풍류의 선율을 좀 더 깊고 섬세하게 만든다. 리본 댄스와 승무의 공통점을 발견한 안무가의 안목이 돋보였다.

소은 은주 안무・출연의 '바람과 구름'이미지 확대보기
소은 은주 안무・출연의 '바람과 구름'
김지윤, 국내피리박사 1호 등 그녀에게 달라붙는 수많은 수식어들보다도 그녀를 빛나게 하는 것은 부단한 연습과 일상을 소화해내는 성실성, 학구적 진지함, 겸양지덕을 갖추고 주변과의 소통과 화평을 구한다는 점이다. 그녀의 다섯 번 째 피리연주회는 세련된 기교와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열정을 넘어 원숙한 단계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간의 노력을 찬(贊)한다.

장석용 글로벌이코노믹 문화전문위원(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회장)
사진없는 기자

장석용 문화전문위원(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회장)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