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송민순 회고록' 관련 정의당 김종대가 말한 2007년 당시 남북관계는?

최수영 기자

기사입력 : 2017-04-24 14:35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북한대학원대학교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 질문에 답하던 중 지난 2007년 11월16일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북한대학원대학교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 질문에 답하던 중 지난 2007년 11월16일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수영 기자]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그는 송민순 회고록 논란은 당시 미국 친화적이었던 외교부와 남북대화를 중시했던 통일부 사이의 충돌 때문에 벌어진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2007년 북한 유엔결의안 기권결정에 대해서는 노무현 정부가 북한 통보 이전에 기권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당시 외교부와 통일부의 다를 수 밖에 없었던 '이해관계'에 대해 강조했다.
김종대 의원은 24일 오전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해 "당시 청와대에는 국제파와 민족파의 대립구도가 있었다"며 "남북 대화를 중시하는 것은 통일부였으며 국제사회 외교를 중시하는 외교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기문 당시 유엔사무 총장이 미국의 도움으로 유엔에 진출하다보니 조지 부시 행정부와 친화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했기 때문에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해서 (외교부와 통일부가) 다른 이해관계를 갖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우리 정부가 북한에) 당신들 의견은 어떠냐 물어본 것은 맞는다고 본다"며 "그것이 기권에 영향을 안 줬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송민순 전 장관이 자꾸 '인권결의안 찬성해도 북한이 별로 반발 안 한다'고 주장하니 사실인지 알아보자는 것이었지, 북한 입장을 알아보고 결정을 뒤로 물어보자는 게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21일 '송민순 메모' 논란과 관련해 "당시 외교부 수장이었던 송민순 전 장관의 이 같은 행동은 시기와 내용 모두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같이 말하고 "이미 참여정부의 유엔 대북 인권결의안 문제에 대해서는 당시 회의 참석자가 모두 한 목소리로 송민순 전 장관과 전혀 다른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언급했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