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 대선 D-15 르포 대구· 경북 민심] 무너진 보수 아성... 부동층 증가

세대별 노인층 보수, 젊은층 진보후보 선호 뚜렷.. “토론 등 지켜본 후 결정”

서성훈 기자

기사입력 : 2017-04-24 08:37

지난 23일 오후 3시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 앞을 걷고 있는 시민들. 사진=서성훈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3일 오후 3시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 앞을 걷고 있는 시민들. 사진=서성훈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서성훈 기자] 보수의 심장인 23일 오후 대구, 경주, 포항 등을 찾아 어떤 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는지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경북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A씨는 “홍준표는 절대로 찍지 않을 것. 주위 친구들도 대부분 그렇다”면서 “아직 어떤 후보를 찍을지 정하지 않았는데 공약을 보고 선택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북대 직원 이모씨(57·대구시 수성구)는 “개혁보다는 경기가 안 좋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나라를 이끌어 줄 사람이 좋다”며 “대구도 지금은 부동층이 많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노인층은 홍준표를 지지하지만 젊은층은 그렇지가 않다”면서 “홍준표가 사퇴할 경우 안철수를 찍어 줄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대구에서 홍보대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K씨는 “대구에 지식인이 많이 사는 수성구에서 민주당 김부겸 후보가 국회의원으로 당선 된 것을 보더라도 대구가 변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며 “대구라고 해서 무조건 보수 후보를 선호하는 것도 아니고 50대 이하는 진보성향을 띠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대구 칠성시장에서 만난 일부 상인과 손님은 대부분 홍준표 후보를 미리 낙점한 상태였다.
김모씨(70·대구시 동구 두산동)는 “원칙은 유승민을 찍어 줘야 하는데 나는 홍준표가 마음에 든다. 대구는 대부분 홍준표”라고 주장했다.

족발거리에서 만난 B씨(54·대구시 동구)는 “홍준표가 담뱃값을 인하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찍어 줄 것”이라며 “뽑을 사람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포항 죽도시장에서 만난 50대 상인은 “아직 어떤 후보에게 표를 던질지 정하지 않았다”면서 “TV 토론할 때 보니까 지식과 인성이 다 나오더라. 앞으로도 토론이 많이 열리는데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에서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F씨(40)는 “요즘 누가 진보, 보수 후보 따지느냐”며 “TV 토론을 보니 여러 후보 중 심상정이 가장 똑똑한 게 마음에 들더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죽도시장 인근에서 홍준표 후보 운동원들의 유세가 있었지만 유권자들의 반응은 신통치 않았다.

경주시 천북면에서 주유소를 운영하는 김모씨(60)는 “원래 민주당을 지지했었는데 요즘 하는 것 보니 마음에 들지 않아 안철수를 찍어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원래 유승민이 제일 좋은데 지지율이 나오지 않아 할수 없이 안철수를 찍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주 황성공원에서 만난 D씨(45)는 “안철수를 찍어 주기로 했다. 주위에서도 안철수를 찍어 주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는 며칠 전에 홍준표가 경주역 유세를 하고 갔음에도 큰 효과가 없음을 반증일 수도 있다.

전반적으로 대구· 경북지역의 노년층은 홍준표, 안철수를 지지하고 있다. 만약 홍준표가 사퇴할 경우 안철수를 찍겠다고 말한 유권자가 다수다.

반면 젊은층은 홍준표를 절대 찍지 않을 거라고 입을 모으고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구· 경북에서 누가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고 할수 없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등으로 정치인에 대한 혐오를 느낀 유권자가 많아 부동층이 어느 때 보다 많은 상황이다.

서성훈 기자 004894@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