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나는 몸신이다' 담석증·요로결석 원인·치료방법, 증상으로 확인하는 자가진단법?

차윤호 기자

기사입력 : 2017-04-05 16:02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나는 몸신이다' 담석증 요로결석 원인·치료방법, 증상으로 확인하는 자가진단법? /사진=채널A '나는 몸신이다' 119회 방송캡처 ('나는 몸신이다' '내 몸 속 돌, 담석&요로결석' 편 / 장진석 비뇨기과 전문의 출연)이미지 확대보기
'나는 몸신이다' 담석증 요로결석 원인·치료방법, 증상으로 확인하는 자가진단법? /사진=채널A '나는 몸신이다' 119회 방송캡처 ('나는 몸신이다' '내 몸 속 돌, 담석&요로결석' 편 / 장진석 비뇨기과 전문의 출연)
채널A 신개념 종합건강버라이어티 쇼 ‘나는 몸신이다(몸신)’ 119회에서는 '내 몸 속 돌, 담석&요로결석'이라는 주제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이날 ‘나는 몸신이다’ 방송에서는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1명은 몸 속에 암의 씨앗이 있다고 충고하며 ‘담석’과 ‘요로결석’의 심각성을 알렸다.
건강의 걸림돌 ’담석’과 소변길 막는 위험한 돌 ’요로결석’은 한 번 생기면, 재발률은 무려 50%이상이며 방치할 경우 패혈증을 유발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한다.

이에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장진석 비뇨기과 전문의가 출연해 요로결석 자가진단리스트와 요로결석 빼는 초간단 건강법을 소개했다.

<'나는 몸신이다'에서 알려주는! 증상으로 보는 요로결석 자가진단 확인 리스트>

1. 소변의 색이 진한 갈색이거나 붉은 색을 띈다.
2.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주기적으로 반복, 복부 뿐 아니라 음부까지 통증이 뻗친다.
3.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이 난다.
4. 갑자기 발열과 오한 증세가 나타난다.
5.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잔뇨감이 심하다.
6. 방광염이 자주 재발한다.

<'나는 몸신이다'에서 알려주는 요로결석 빼는 초간단 건강법>

- 신장 속 잘 빠지지 않는 부위의 결석을 빼는 방법, 요로결석 자연 배출시키는데 도움되는 동작 & 예방법 (유첨사진참고)

1. 엎드려뻗쳐 자세에서 머리를 최대한 숙이고 엉덩이를 최대한 높이 들어준다.

2. 주먹을 가볍게 쥐고 다른 사람이 신장 부위(등 아랫부분인 허리 양쪽 부위)를 가볍게 톡톡 두드려 준다. (하루 3~5분 정도 해주면 도움이 된다)

이는 신장 아래 부위에 잘 쌓이는 결석을 신장 방향을 바꿔 중력을 이용해 위로 올려서 요관으로 빼내는 방법이다.

한편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요로결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수분부족을 꼽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상 일일 소변량 2리터가 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차윤호 기자 gen10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