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생로병사의 비밀' 스트레스 극복하고 행복해 지는 방법 있다?

차윤호 기자

기사입력 : 2017-04-05 21:55

'생로병사의 비밀' 스트레스 극복하고 행복해 지는 방법있다? /사진=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617회 정보공유 ('생로병사의 비밀' 스트레스 어벤저스 “제3부 행복의 비밀, 감사” 편)이미지 확대보기
'생로병사의 비밀' 스트레스 극복하고 행복해 지는 방법있다? /사진=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617회 정보공유 ('생로병사의 비밀' 스트레스 어벤저스 “제3부 행복의 비밀, 감사” 편)
5일(수요일) 밤 10시 방송 예정인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617회에서는 <스트레스 어벤저스(Stress Avengers)> “제3부 행복의 비밀, 감사”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날 ‘생로병사의 비밀’은 개그맨 박수홍의 내레이션으로 여러 가지 감사와 이해가 주는 행복의 의미를 살펴본다.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안내에 따르면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들은 자신의 현재에 만족하고 가족, 친구, 동료 등 주변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위기가 찾아오면 긍정의 힘으로 극복한다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행복의 중심에 있는 이해와 감사는 내 삶을 바꾸는 작은 변화의 시작점이 되는 것이다.

이에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감사로 행복해진 사람들의 사연을 소개하며 그들의 일상을 들여다본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소개하는 이 병원에서는 감사편지와 감사일기를 쓰며 서로를 격려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병원에서 일하는 의사, 간호사를 비롯해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까지 모두의 만족도와 행복감을 높이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단체 뿐 아니라 일반가정에서도 감사일기를 작성하며 가족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근위축증을 앓고 있는 아들에게 좋은 아버지가 되어주고 싶었던 박점식(63) 씨가 7년 동안 쓴 감사일기가 공개된다.

그리고 한 가족으로 평생을 살아오면서 대화의 방법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이들의 사연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감사가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는지 보여준다.

그렇다면 우리가 감사를 통해서 행복감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뇌의 활동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한다.

감사의 마음을 느끼면 뇌의 측두엽 중에서도 사회적 관계 형성에 관련된 부분과 즐거움에 관련된 쾌락 중추 부분이 작용해 도파민, 세로토닌, 엔도르핀 등 이른바 행복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 몸은 심장 박동과 혈압이 안정되고 근육이 이완되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한편 ‘생로병사의 비밀’ 코너 ‘암을 알고 건강해지는 시간 <암스트롱>’에서는 “소아암, 징후를 발견하라”는 주제로 건강정보를 전한다.

차윤호 기자 gen10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