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조현병 (調絃病) 확인, 무한도전 유재석 박명수 정신과병원 직접 돌며... 서울대 병원의 진단, 정신분열증과 차이는

김재희 기자

기사입력 : 2017-04-03 03:35

무한도전이 조현병 추적에 나섰다.  MBC '무한도전'에  출전한 정치인들 ./사진=MBC영상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무한도전이 조현병 추적에 나섰다. MBC '무한도전'에 출전한 정치인들 ./사진=MBC영상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조현병(schizophrenia)살인이 사회적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무한도전 유재석과 박명수 등이 직접 정신과 병원을 돌면 추적한 무한도전 제143편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어린이를 살해한 소녀가 조현병 증세를 앓아온 사실이 드러나면서 조현병에 대한 관심이 달아오르고 있다.

3일 서울대 병원에 따르면 조현병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정신과 질환이다.

조현병(調絃病)은 2011년에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 이다.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그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다.
조현(調絃)이란 현악기의 줄을 고른다는 뜻.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이다. 망상의 내용은 피해 망상, 과대 망상부터 신체적 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환각의 가장 흔한 것은 환청인데 2명 이상의 사람이 환자의 삶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식의 내용을 가진다.

와해된 언어와 행동을 보이고 움직임과 의사 소통이 심하게 둔화되는 긴장증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치료하지 않은 환자는 흔히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또한 자살 시도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가 2013년에 만든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제5판(DSM-5)에 따른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A. 특징적 증상

다음의 증상 중 2가지 이상 존재하며, 이들 중 최소한 1개의 증상은 (1) 망상, (2) 환각 혹은 (3) 와해된 언어에 해당되어야 한다. 상기 증상은 1개월 중 상당 기간 존재해야 한다. (단 성공적으로 치료된 경우는 기간이 짧을 수 있다).

(1) 망상
(2) 환각
(3) 와해된 언어 (예: 빈번한 탈선 또는 지리멸렬)
(4)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5) 음성증상, 즉 정서적 둔마, 무논리증 또는 무의욕증

B. 증상으로 인한 사회적 ∙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영역에서의 기능 저하
발병 이후 상당 기간 동안 직업이나 대인관계 또는 자기관리 같은 주요 영역의 한 가지 이상에서 기능 수준이 발병 이전과 비교하여 현저히 저하된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발병하는 경우에는 대인관계, 학업, 또는 직업 분야에서 적절한 성취를 이루지 못함)

C. 기간
장애의 징후가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이러한 6개월의 기간은 진단기준 A를 충족시키는 증상(활성기 증상)이 존재하는 최소 1개월의 기간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성공적으로 치료되면 더 짧을 수 있음), 전구기와 잔류기를 포함할 수 있다. 전구기나 잔류기에는 단지 음성증상만 나타나거나 진단 기준 A에 열거된 증상 가운데 2개 이상의 증상이 약화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예: 괴상한 믿음, 흔치 않은 지각적 경험)

D. 조현정동장애와 기분장애의 배제
조현정동장애와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한 기분장애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배제된다.

(1) 주요 우울증 혹은 조증 삽화가 활성기 증상과 동시에 나타나지 않는다.
(2) 혹은, 활성기 증상이 있는 동안 기분삽화가 발생한다고 해도 병의 활성기와 잔류기 전체 지속 기간의 일부에만 존재한다.

E. 물질의 생리적 효과 및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배제
장애가 남용 약물이나 치료 약물 같은 물질의 생리적 효과이거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F. 자폐스펙트럼 장애 등 발달 장애와의 관계
만약 자폐스펙트럼 장애나 아동기 발병 의사소통 장애의 병력이 있는 경우 뚜렷한 망상이나 환각이 적어도 1달 이상 지속될 경우에만(성공적으로 치료되면 더 짧을 수 있음) 추가로 조현병을 진단할 수 있다.



김재희 기자 yoonsk82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