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성공칼럼] 사회적 지위와 우울증은 정비례 한다

한대규 한전 강남지사 부장
한대규 한전 강남지사 부장
필자는 대기업 연수원에서 오랫동안 강의를 했다. 외부강의 요청도 적지 않게 받았다. 공무원, 기업, 학교, 백화점 등 대상도 다양했다. 필자를 포함해 강사들이 강의 요청이 들어와도 꺼려지는 곳이 있다.

첫째가 과천에 있는 중앙공무원교육원이다. 고급 공무원들은 어떤 말을 해도 반응이 없다. 웃어야 하는 포인터에서도 아무 반응이 없고, 좋은지 싫은지 도대체 표정이 없다. ‘너 얼마나 잘 하는지, 틀리는 건 없는지 보겠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맞짱을 뜨자는 분위기다. 이쯤 되면 1분이 1시간처럼 느껴져 빨리 강의를 끝내고 싶은 생각뿐이다.
둘째 서울 서초동에 있는 대검찰청이다. ‘검사스럽다’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서슬 퍼런 검사들이 있는 곳이다. 검사들은 강사가 강단에 올라서면 대부분 팔짱을 끼고 아주 무표정하게 피의자를 신문하는 눈초리로 올려다본다. 평소 직업의식이 매우 투철하다고 해야 할 것 같다. 강사가 청중을 향해 시선 마사지를 골고루 해야 하는데 도무지 눈빛(eye contact)을 섞을 수가 없다.

셋째는 관악산에 있는 국립 서울대학교다. 교수들은 일단 강의를 열심히는 듣는다. 문제는 강사의 강의를 듣고 배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평가를 하기 위해서다. 저 강의는 A학점, 이 강의는 B학점 이런 식이다. 특히 교수들은 남의 이야기에 설득당하는 것에 무의식적으로 저항을 하는 아주 묘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강사들의 세계에서 이 세 곳을 ‘강사들의 무덤’이라고 부른다. 어떤 강심장의 강사들도 한 번 들어가면 다 죽어나오기 때문이다. 강사를 좌절하게 하는 이 세 집단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두 가지 있다. 바로 그 첫 번째 핵심은 리액션(reaction)이 없다는 것이다. 이 세 집단은 리액션 점수가 거의 제로 수준이다. 요즈음 예능에서 화두가 되는 것이 리액션이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리액션을 해 주지 않는 MC 유재석에게 “니가 내 말을 받아주지 않으니까 재미가 없잖아! 너 내 말 받지 마”라는 멘트도 서슴지 않는다(사실 유재석과 강호동은 모두가 인정하는 리액션의 달인들이다).

섭섭함을 직구로 날린다. 부부사이에도 리액션은 아주 중요하다. 필자도 솔직히 잘 안 되는 부분이다. 지난 연말에 아내가 여고 동창모임에서 있었던 속상한 일을 필자에게 이야기 한 적이 있다. 이때 리액션은 “당신을 속상하게 한 그 친구 잘못했네. 당신이 잘한 거야!” 이게 정답이다. 하지만 아무 생각 없이 필자는 “그 친구 입장도 있는 거니까 당신이 이해해. 당신이 틀릴 수도 있잖아” 했다가 아내의 레이저 눈빛으로 한동안 냉전이 지속된 적이 있다. 남편은 남의 편이지만 얘기할 때는 맹목적으로 자기 편이 되어 달라는 암묵적인 전제가 깔려 있는데 이걸 몰랐던 것이다.

한편 강사들이 강의 요청이 들어오면 매우 반기는 곳도 있다. 흔히 이런 곳을 ‘강사들의 요람’이라고 한다. 주부들과 20∼30대 학생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다. 조금만 웃겨도 좋고 싫음이 분명해서 폭소와 박수가 팡팡 터진다. 그날 강사의 강의는 강사들 표현으로 거의 날로(?) 먹는다. 지쳐 있던 열정과 체력도 저절로 생겨나 강단을 내려오기가 아쉬울 정도다. 청중의 리액션이 주는 에너지와 그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만큼 난다.
세 집단에게 두 번째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입꼬리’가 처져 있다.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교수에 의하면 입꼬리 처짐 현상은 스스로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만 나타난다고 한다. 이 세 집단은 자신이 먼저 웃으면서 상대에게 긍정적 공감과 정서를 표현하면 권력관계에서 밑으로 들어간다고 착각을 하니 입꼬리가 처지는 것이다. 먼저 이 권력관계를 확인하여야 하는 것이다. 마치 정글에서 동물의 수컷이 이빨을 드러내며 서로의 서열을 정하는 이치와 같다. 명함을 주고 받고 그 다음에 나이를 확인하는 일련의 행위도 마찬가지이다. 결국 입꼬리가 처진다는 것은 대인관계에서 타인의 긍정적 정서 상태를 이해하는 공감능력이 망가짐을 뜻한다. 고위공직자, 교수, 최고경영자(CEO), 권력집단 등 높은 지위에 올라갈수록 타인과의 정서교감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그래서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정상에서 은퇴한 후 깊은 우울증에 빠지는 확률이 보통 사람에 비해 몇 배나 높다는 통계가 있다. 해답을 리액션과 처진 입꼬리에서 찾아야 한다. 가장 좋은 리액션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는 것과 상대방이 진심으로 듣고 싶어 하는 것을 온몸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리액션을 실천할 때 입꼬리는 자동으로 올라가게 된다.

한대규 한전 강남지사 부장(전 인재개발원 책임교수)
사진없는 기자

한대규 한전 강남지사 부장(전 인재개발원 책임교수)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