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세월호, 침몰 3년만에 수면 위로 떠올라…곳곳 긁히고 심하게 녹슬어(상보)

김연준 기자

기사입력 : 2017-03-23 07:39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세월호가 23일 오전 3시45분께 스태빌라이저로 추정되는 세월호 구조물 일부가 육안으로 수면 위에서 관측됐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세월호가 23일 오전 3시45분께 스태빌라이저로 추정되는 세월호 구조물 일부가 육안으로 수면 위에서 관측됐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뉴시스

세월호가 밤샘 인양 작업을 벌여 23일 오전 3시45분 침몰된지 3년만에 마침내 물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3년의 세월을 그대로 보여주듯 선체는 여기저기 부식되고 긁힌 흔적이 역력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1시까지 세월호 상단을 수면 위 13m까지 인양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23일 오전 3시 45분께 스태빌라이저로 추정되는 세월호 구조물 일부가 육안으로 수면 위에서 관측됐다"고 밝혔다.

정확히 침몰된지 1073일만에 수면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해수부는 이어 "오전 4시 47분 현재 세월호가 해저면에서 높이 약 22m에 도달했다"면서 "본체 일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해수부가 공개한 잭킹바지선에서 촬영한 영상을 보면 세월호는 오른쪽 측면이 가장 먼저 나타났다.

1·2층 화물칸인 파란색 하부와 3·4층 객실, 5층 조타실·객실이 있는 흰색 상부 등 세월호 우현의 전체 모습이 물 위로 비교적 명확하게 드러났고 선체 주변에 촘촘한 그물망 같은 것이 보였다.

해수부와 상하이샐비지는 이날 오전 11시께 세월호 선체를 이동에 필요한 만큼 끌어올린다는 목표로 전날 오후 8시 50분부터 본 인양에 들어갔다.

해수부는 세울호를 킹바지선에 고박한 뒤 안전지대에 있는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겨 싣는 후속 인양작업까지 소조기와 맞물려 끝낸다는 계획이다.

세월호는 사고해역 부근 진도 팽목항이 아닌 반잠수식 선박에 실린 뒤 목포 신항으로 옮겨질 예정이다.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거치되기까지는 2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사고해역과 1마일(1.6km) 떨어진 배 위에서 인양 작업을 지켜보던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은 이날 새벽 TV 화면을 통해 세월호의 모습을 보고는 오열했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제발 찾아주세요"라며 3년 가까이 세월호에서 돌아오지 못한 9명의 실종자를 꼭 찾아달라고 호소했다.


김연준 기자 h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