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국내 진출 테슬라, '오토파일럿' 완벽한 자율주행(?) 과장광고 ‘논란’

제네시스 EQ900 자율주행 수준 사실대로 적어 대조

천원기 기자

기사입력 : 2017-03-23 10:41

[글로벌이코노믹 천원기 기자] 국내 자동차 시장 공략에 나선 테슬라가 자사의 자율주행시스템 ‘오토파일럿’을 완벽한 무인차에 가까운 안전한 기술로 소개하고 있어 ‘과장광고’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23일 테슬라가 개설한 국내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인 오토파일럿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볼 수 있다.
테슬라가 자사의 홈페이지에 오토파일럿 기술을 소개한 글. 오토파일럿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로, 이 글에는 평균 일반인 운전자보다 최소 2배 이상 안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적시하고 있다.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테슬라 차량은 자율주행 2단계 기술이 구현된다.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가 자사의 홈페이지에 오토파일럿 기술을 소개한 글. 오토파일럿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로, 이 글에는 "평균 일반인 운전자보다 최소 2배 이상 안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적시하고 있다.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테슬라 차량은 자율주행 2단계 기술이 구현된다.
‘완벽한 자율주행 기능’이라는 제목부터 언뜻 보기에도 무인차 기술을 실현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테슬라가 국내에서 구현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은 2단계 수준에 불과하다.

테슬라는 더 나아가 “평균 일반인 운전자보다 최소 2배 이상 안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 통상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가 정의한 5단계로 나눈다. 테슬라는 그중 2단계에 있다. 고속도로 주행 시 차량과 차선을 인식해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고 자동으로 조향하는 수준이다.

테슬라 관계자도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2단계 수준”이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홈페이지 어디에도 이 같은 설명은 찾을 수 없다. 오토파일럿 소개 글 하단에 “자율주행 기능은 규제 승인에 따라 결정된다”는 문구가 적혀 있긴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이 이 문구를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국내 소비자가 홈페이지만 보고 테슬라를 구입할 경우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고 맹신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운전자가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고 믿고 운전할 경우 안전사고와도 직결될 수 있는 심각한 부분이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는 광고 사실과 다르게 표시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하는 경우 국내법에 저촉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EQ900의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사실과 가깝게 설명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EQ900의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사실과 가깝게 설명하고 있다.
반면 국내 완성차는 기술 단계를 사실대로 소개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가 출시한 모델 중 자율주행 기술 난이도가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는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 ‘EQ 900’은 홈페이지에 정확하게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실제 EQ900은 고속도로 주행 시 적용되는 자율주행 기술 2단계 기술을 구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테슬라는 대리점을 방문해 차량을 주문하는 경우도 있지만 판매 매장이 부족해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라며 “정확한 기술 수준과 국내에 적용되는 기술을 표기하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원기 기자 000wonki@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