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영도병원, ‘석면피해의심지역 주민건강영향조사’ 실시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석면환경보건센터와 함께 22일부터 4월 6일까지 진행

김태형 기자

기사입력 : 2017-03-22 15:26

석면검진 흉부 방사선 촬영장면. 영도병원=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석면검진 흉부 방사선 촬영장면. 영도병원=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태형 기자] 부산 영도병원(병원장 정준환)은 22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환경부 및 부산시, 영도구 등의 지원을 받아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석면환경보건센터와 함께 영도지역 석면피해 의심지역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석면 관련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석면질환 무료 건강검진은 과거 석면공장이 있었거나 노후 슬레이트 밀집지역과 수리조선소 인근에 거주했던 주민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지난해의 경우 영도병원에서만 1000여명 이상이 검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대상자는 2007년 이전 수리조선소 인근 반경 2km이내 지역에 5년 이상 거주했거나 타 업종 근무자로 만 20세 이상인 사람이다.

또한 2007년 이전에 남항·대교·대평·봉학·신선·영도·영선·청학 초등학교를 졸업한 학생과 가족, 교직원을 비롯해 1952년부터 1984년까지 가동되었던 제일슬레이트 반경 2km 이내에서 6개월 이상 거주했던 사람, 2007년 이전 영도구 청학동 일대 노후 슬레이트 밀집지역에서 6개월 이상 거주했거나 과거 석면 취급 일용직 근무자 등이 모두 검진대상이다.

다음 달 6일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영도병원 별관 지하 1층 컨벤션홀에서 실시되는 석면질환 무료 건강검진은 기본검진과 정밀검진으로 나눠진다. 1차 기본검진은 설문조사 및 흉부 X-ray 검사, 의사 진찰 등으로 진행되며, 1차 검진에서 이상이 발견된 주민을 대상으로 흉부 CT검사와 폐기능 검사 등의 2차 정밀검진이 실시된다.

정밀검진 결과 석면질병 의심자로 밝혀지면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석면피해판정위원회에서 환경성 석면피해 인정 질병 여부를 심의하게 되고 심의결과 원발성 악성중피종, 원발성 폐암, 석면폐증 등 환경성 석면피해 인정 질병으로 판정되면 석면피해의료수첩이 교부되고 요양생활수당과 요양급여 등의 구제 급여가 지급된다.
교부대상자는 주기적으로 정기검진을 실시하고 국가와 의료기관의 지속적인 관리를 받게 된다.

석면은 단열성, 내열성, 절연성이 뛰어나고 산이나 알카리 등 화학물질에 내구성이 강해 건축자재뿐만 아니라 선박 건조시 표면 분무재 및 보온·단열재 등 산업용 재료로 많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석면을 흡입하게 되면 10∼50년 후 폐암, 악성중피종, 석면폐증 등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국제보건기구로부터 1급 발암물질로 규정되어 현재는 사용이 금지된 물질이다.

영도병원 특수건강검진센터 최성욱 센터장은 “석면질환은 잠복기가 최소 10년 이상으로 현재 건강한 사람이라도 추후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석면피해의심지역 인근 주민 중 평소 숨이 많이 차고 이유 없이 마른기침을 계속하는 등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이번 기회에 석면질환 무료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편 석면검진 대상자는 신분증이나 과거 주소지가 기재된 주민등록초본을 지참하고 4월 6일전까지 영도병원을 방문하면 된다.

기타 문의는 양산부산대학교 석면환경보건센터(055-360-3770) 혹은 영도병원 건강검진센터(051-607-7773)로 하면 된다.


김태형 기자 730315@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