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현대모비스, 국내 최초 '통합보디제어기' 양산…전 세계 '두 번째' 기록

천원기 기자

기사입력 : 2017-03-23 10:48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통합보디제어기 외형이미지 확대보기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통합보디제어기 외형
[글로벌이코노믹 천원기 기자]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통합보디제어기(IBU)를 개발하고 진천공장에서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통합보디제어기는 기존 BCM(보디제어모듈), 스마트키, TPMS(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 PAS(주차보조) 등 4개의 ECU(전자제어장치)를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IBU는 보디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 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이들을 통합할 수 있는 고도의 설계능력이 있어야만 개발이 가능하다.

4개의 ECU를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간 기능 간섭과 충돌을 방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2013년부터 4년여 간의 기술 및 양산 개발 과정을 거쳐 이달부터 양산하게 됐다.

국내 업체 중 보디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 기술과 통합 설계 능력을 확보한 곳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전 세계적으로도 콘티넨털과 덴소 등 극소수 업체에 불과하다. 이번 현대모비스의 IBU 양산은 콘티넨털에 이어 세계 두 번째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차량 소프트웨어 국제표준 플랫폼인 오토사(AutoSar) 기반의 IBU를 추가로 개발 완료하고 상반기 내에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조서구 현대모비스 DAS 부품개발센터장 이사는 "자동차의 전장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ECU 수량이 크게 늘어나 통합 ECU 개발은 부품업계의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면서 "현대모비스는 이번 IBU 양산을 계기로 미래 첨단자동차의 핵심기술인 DAS 전반에 걸쳐 통합 ECU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천원기 기자 000wonki@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