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 핫이슈] 닛케이지수 하락에도 2만돌파 기대…엔화 더 오를까?

일본 외환시장, 4월 미·일 경제대화서 환율 문제 거론될까 노심초사

이동화 기자

기사입력 : 2017-03-14 18:21

유가 하락으로 오일머니가 일본 시장에 몰려들며 강세를 보이는 엔화가치를 더 끌어올리고 있다. 3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지만 달러 강세가 나타나지 않아 일본 외환시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유가 하락으로 오일머니가 일본 시장에 몰려들며 강세를 보이는 엔화가치를 더 끌어올리고 있다. 3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지만 달러 강세가 나타나지 않아 일본 외환시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와 네덜란드 총선 등 글로벌 이벤트를 앞두고 닛케이지수가 4영업일 만에 하락했다.

하지만 전일 대비 24.25포인트(0.12%) 하락에 불과해 여전히 일본 금융시장에서는 2만 돌파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1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도쿄 주식시장에서 닛케이평균주가(닛케이225지수)가 1만9609.50을 기록했다”며 “닛케이지수는 여전히 견고하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국제유가 하락이 엔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새어나오고 있다.

유가 하락으로 투자자들이 신흥국 시장에서 자금을 빼 엔화를 사들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4~15일 이틀간 열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FOMC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확실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오르지 않는 달러가치도 일본 입장에서는 골치다.
금리인상이 확실해진 이상 달러를 사고 엔화를 파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오히려 달러 인덱스는 떨어지고 엔화가치는 오르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이날 뉴욕외환시장에서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는 101.31로 전일 대비 소폭 올랐지만 지난해 12월 20일 기록한 103.28에 비해서는 여전히 낮다.

니혼게이자이는 “3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90% 이상이라는 발표에도 불구하고 오르지 않는 달러가치에 불안감을 느낀 투자자들이 달러를 팔고 엔화를 사들고 있다”며 엔화 강세 우려가 여전하다고 진단했다.

일본 외환시장에서 엔화환율은 전일 대비 0.06엔 하락한 114.81엔에 거래를 마감했다. 지난주 기록한 115.50엔보다는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한편 일본 외환시장에서는 오는 17일부터 양일간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경제회의와 4월로 예정된 미·일 경제대화, 4월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무역을 위해 자국의 통화 약세를 유도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발언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4월 미·일 경제대화에서도 환율 문제가 부상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일본 외환시장에서는 “지난해 4월 미 재무부가 환율보고서에서 일본을 감시 대상(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다는 사실을 되새기자”며 계속해서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