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벽오 사주명리학 강의 '천간론(天干論)'

유덕희 벽오 역학원 원장

기사입력 : 2015-03-27 13:11

유덕희 벽오 역학원 원장
유덕희 벽오 역학원 원장
하늘에는 오행기운이 음양으로 나뉘어져 있어 열 개의 기운으로 분류됩니다. 이를 천간이라 하고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라는 열 개의 문자로 표현합니다.

양목(陽木)에 해당하는 갑목(甲木)은 주도적이고 위로 자라는 성질이 있고 을목(乙木)을 보호합니다.
갑목이 잘 자라려면 戊(무), 癸(계), 丙(병)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좋은 땅과 적당한 물과 영양, 따뜻한 햇빛이 비춘다면 갑목은 튼튼히 성장하여 동량이 되는 것입니다. 나무와 사람은 그 성장조건이 같습니다.

음목(陰木)에 해당하는 을목(乙木)은 옆으로 퍼지는 성질이 있고, 갑목과 병화(丙火)가 을목을 보호합니다. 스스로 생명을 유지하려면 계수(癸水)와 병화가 있어야 합니다.

기토(己土)에서 잘 살고, 무토(戊土)를 만나면 개간하기에 힘이 부칩니다. 그러나 계수 병화를 만나 튼튼히 자라면 무토도 개간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을목이 무성하면 경금(庚金)으로 솎아주어야 합니다. 신금(辛金)을 만나면 이동합니다.

지지(地支)에 묘목(卯木)을 만나면 그 생명력이 끈질깁니다.

병화(丙火)는 빛이요 지식입니다. 만물을 비춰 어두운 곳을 밝혀주고, 언 땅을 녹여 싹이 올라오게 만들며, 인간에게 현명함을 주고, 공적인 인간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무기토(戊己土)를 보면 쓸모 있는 땅으로 만들어주고, 갑을목(甲乙木)을 성장시킵니다.
임계수를 만나 지혜를 생성하고, 금을 보면 반짝반짝 빛나게 하여 가치를 높여 줍니다.

정화(丁火)는 열이고 집적된 기술입니다. 병화라는 태양빛을 돋보기로 모아 비추면 종이를 태울 수 있는 기술이 나온다고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정화는 열기의 정도를 보아야 합니다.

갑목으로 생(生)해서 토기(土氣)로 그 열기를 모으면 가장 뜨겁고, 경금을 보면 임무가 뚜렷하여 자기 분야의 최고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화가 갑목없이 계수(癸水)를 만나 상극(相剋)당하면 기술 분야가 아니고 교육, 복지, 의료, 상담 등의 사회를 따뜻하게 밝히는 분야가 됩니다.

무토(戊土)는 산천초목을 키우는 대지로 비유하는데 땅이 마르면 건물을 짓거나 물물 교환하는 장소가 되고, 수(水)와 배합이 되면 기름진 땅이 되어 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때 병화를 만나 환히 비추면 좋은 장소가 되고 목(木)을 키워야 무토의 본분을 다하는 것입니다.

무토는 좋은 경금을 생성하는 기운이 있고, 약한 신금(辛金)이 무토를 만나면 땅속에 파묻혀 능력발휘가 어려우니 불안해합니다.

기토(己土)는 을목(乙木)이 잘 자라는 습토입니다. 계수가 오면 비옥한 땅이 되어 공부하는 장소가 되고, 병화가 뜨면 곡물이 더욱 잘 자랍니다.

을목이 살기에 편한 장소인데 갑목에게 좋은 환경은 아닙니다. 그래도 기토와 계수가 갑목 하나 정도는 잘 키울 수 있습니다.

무토로 막지 못한 임수가 오면 기토가 제 기능을 잃고, 정화가 열로 말리면 힘든 상황이 됩니다.

기토에 경신금(庚辛金)이 많으면 자갈밭이 되어 척박한 땅이 됩니다.

경금(庚金)은 좋은 땅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무토가 생한 경금은 품질이 좋습니다. 이를 화기(火氣)가 제련해주고 수기(水氣)로 담금질해주어야 최고의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경금이 갑목을 보면 경금에게 큰 임무가 온 것이고, 갑목과 정화와 경금은 한 세트로 최고의 기술력을 뜻합니다.

갑을목이 무성하면 경금이 가지치기 해주어야 하고, 경금이 임계수의 수원(水源)이 되어 물이 잘 흐르도록 도와줍니다.

또 사주가 습할 때는, 경금이 사주를 맑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신금(辛金)은 임계수(임계수)로 닦아 빛나게 해주어야 합니다. 신약한 신금이 임수를 만나면 그 기운이 누설되어 힘이 빠지기 때문에, 계수를 만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정화가 신금을 무력화시키려 할 때 이를 보호하고 신금을 더욱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어주는 것 역시 계수입니다.

기토는 신금을 잘 생(生)하지만 무토는 신금이 매금(埋金)될 우려가 있습니다.

신금이 갑목을 만날 때 신금이 경금의 도움이나 병화의 제련을 받지 못하면 갑목을 쪼개지 못하고 고생만 하게 됩니다.

임수(壬水)는 병화를 만나야 기화(氣化)가 되어 만물을 키우는 물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이 되어 멀리까지 흐를 수 있습니다.

임수가 무토를 만나지 못하면 나무를 부목(浮木)시켜 정착을 방해하고, 기토를 거친 땅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무토로 제방하거나 병화로 기화시켜 갑을목을 키우는 것이 임수의 본분입니다.

경금은 임수를 잘 생하고 신금(辛金)은 임수에 의해 설기(泄氣)됩니다.

계수(癸水)는 비와 이슬 그리고 시냇물 등으로 비유됩니다. 계수가 미치지 않는 곳이 없으니 폭 넓고 세밀합니다. 계수는 곧 지혜입니다.

병화를 만나 현명해지고 무토를 만나 비옥한 땅을 만듭니다.

나무를 키우는 것이 계수의 임무인데 목(木)이 없으면 뭘 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입니다. 실체가 없는 것을 다루게 됩니다.

신금(辛金)이 계수의 샘이 되는데 임수까지 있다면 경금으로 도와주어야 합니다.
유덕희 벽오 역학원 원장
사진없는 기자

유덕희 벽오 역학원 원장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