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태양광 산업, 미국선 '선샤인' 중국선 '한겨울'

美 인플레이션 감축법·태양광세액공제법 효과 기대
中 폴리실리콘 시장 개입 가능성… 가격 경쟁력 약화

소미연 기자

기사입력 : 2022-08-03 09:42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 2021년 미국 텍사스주에 건설한 168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큐셀이미지 확대보기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 2021년 미국 텍사스주에 건설한 168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큐셀
국내 태양광 산업이 대외 변수로 '안갯속'이다. 태양광이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로서, 세계 유수 기업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친환경 사업 확대에 맞물려 성장 가능성 높은 분야로 평가되지만 미국과 중국의 정책 기조에 따라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긍정적 신호는 태양광 수요가 빠르게 커가는 미국의 지원책이다. 8월 내 통과가 예상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현재 상원에서 검토 중인 '태양광세액공제법(SEMA)'이 바로 그것이다. 두 법안은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 에너지 공급망 강화를 목표로 각각 기후·에너지 관련 예산 3690억달러(약 481조원)를 투입, 미국에서 생산한 태양광 모듈·전지 등에 대한 세액 공제 계획을 담았다.
'역대급'으로 평가되는 미국 정부의 투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된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하면서 태양광 발전 비중을 현재 3.4% 수준에서 2035년까지 최대 40% 이상 늘리겠다고 밝혔다. 태양광 모듈을 매년 평균 30~60GW까지 추가 설치해야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

국내 업체들로선 법안 시행에 따른 낙수효과를 기대할 만한 상황이다. 특히 한화솔루션이 최대 수혜 기업으로 손꼽힌다. 매년 1000억원 이상의 세전이익 증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추정이다. 한화솔루션은 미국 태양광 모듈 시장 점유율 1위로, 현지에서 가동 중인 1.7GW(기가와트) 규모 공장 외 내년 2분기 1.4 GW 규모 공장을 추가로 가동할 예정이다.

반면 중국의 폴리실리콘 시장 개입 가능성은 국내 태양광 산업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인이다. 폴리실리콘은 태양광 원가의 30%를 차지하는 핵심 소재로, 지난 1년 새 가격이 3배 급등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 안정화가 바로 중국 정부에서 내세운 시장 개입의 이유인데, 사실상 자국의 패권 장악으로 해석되고 있다. 저가 공세로 판매 가격을 대폭 낮출 경우 손실을 감당하지 못한 업체들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어서다.

실제 한화솔루션도 2020년 2월 폴리실리콘 사업에서 철수했다. 이후 미국 REC실리콘의 지분을 인수하는 등 공급망을 확보해왔다. 중국발 악재에도 태양광 사업에 타격을 받지 않은 배경이다. 문제는 다른 업체들도 공장 가동을 멈추면서 국내 태양광 산업의 가치사슬이 약해졌다는 점이다. 현재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업체는 OCI가 유일하고, 잉곳과 웨이퍼를 생산해온 웅진에너지는 지난달 파산했다.
태양광 가치사슬은 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셀-모듈로 이어진다. 이 중 폴리실리콘 시장은 중국이 약 80%를 차지한다. 생산 설비의 40%가량이 중국(신장자치구)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잉곳과 웨이퍼 시장도 중국이 독점하고 있다. 시장의 약 95%를 장악한 상위 10개 기업이 모두 중국 국적이다. 사실상 중국이 태양광 산업의 가격 결정권을 쥔 상황이다. 블룸버그는 지난달 23일 중국 공업신식화부가 폴리실리콘 가격 안정화를 위해 관련 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중국의 시장 개입은 원가 절감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공급망 다원화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외교적 갈등, 자연재해 등으로 수출이 중단될 경우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 국내 업체들은 미국의 움직임에 적극 대응하는 것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데 이견이 없다. 미국은 국내 태양전지(68%)와 모듈(65%)의 핵심 수출 시장인데다 우방국과 경제 동맹을 통해 중국 견제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공동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소미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nk2542@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